posted by 프린캡스 2010. 9. 18. 19:41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매매방법




아래 그림은 10.3.7일 기준.


이 있다면 투자함에 있어 어렵지 않을텐데,아쉽게도 아직은 그런 매매법은 없습니다.

 

수많은 심리들이 어우려져 세상 수천,수만가지 종목을 대상으로 이기려다 보니까 남들을 어려운 상황에 빠트리는 온갖 편법들이 나타나기도 하고,그런 상황에 빠지지 않기 위하여 기법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그렇다해도 기초적인 기본사항들은 반드시 필요로 하는 기본조건들일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쌀때사서 비쌀때 팔아라.

 

   그걸 누가 모르나,,쌀때 사려고 기다리는데 남들이 홀라당 먼저 사는 바램에 비싸진다니까..

 

 

 

우량한 종목을 매매대상으로 삼아라.

 

    급등하는 종목치고 우량한 종목은 하나도 없더라.나는 맨날 거기서 거기인 종목은 눈에 차지도 않는다니까.

 

 

 

투자에서 손을 놓는날까지 공부하면서 투자해라.

 

   책만보면 잠이 와.

 

 

 

실전에 앞서 충분히 모의투자를 행하라.

 

  참나,운전면허 따면 장남감차사서 운전연습하니?

 

 

 

장이 좋을때를 기다려라.

 

    그걸 알아야 기다리지...

 

 

 

 

기술적 분석의 가장 기초적인 도구.

 

캔들.

 

이평선.

 

거래량.

 

대부분의 매매방법들은 이 세가지를 기본으로 파생,변형시켜 만들었다해도 틀린말은 아닐것입니다.

 

가장 우수하다는 지표인 일목균형표의 경우 전환선 기준선 후행스팬,선행스팬역시 일종의 이평선개념과 비슷한 선이라할수 있습니다.

 

 

주식공부하시는 분이라면 위 세가지는 반드시 그 개념을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저 기초적인 도구를 무시한 매매를 한다면 우수한 내용을 가진 기업 수년이상 주가의 등락을 무시한 장기보유 이외에는 달리 없습니다.

 

 

여기에서 저 세가지를 설명한다는 것은 세상사람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알고 그냥 패~스.

다들 아시므로...

 

 

 

저 세가지를 기준으로 맨위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매매방법에 다가서보자는 것을 말하고자 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을 기다릴줄알고,최소한 물리더라도 남들보다 먼저 물리지 않을수 있는 위치를 찾아 들어가고.

내가 주인이 될수 없는 살벌한 이판에서 남들 우위에 있는 힘에 편승할수 있는 위치를 찾는다면 대체적으로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매매방법에 한발 다가설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기초적인 세가지 조건,캔들 이평선,거래량만 확실히 알고 있다면,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매매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하고 실전에서 사용하는데 그리 어려움은 없으리라 판단이 듭니다.

 

아주 두꺼운책,아니면 수많은 관련책들 사놓고 베게대용으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전부 거둬내고 이 방법만을 고집해도  책사본 비용 이상 반드시 효용가치가 있을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방법 저 방법 아무리 공부해도 어렵고 힘든매매하는분이라면 그것들은 가만히 내려놓으시라..

 

 

그러나 특별할것이라는 환상도 버리시라.

 

나는 내나름대로 매매하는 방법이 있다니깐.이런분 역시 그냥 그렇게도 매매하는구나 참조만 할뿐 뭐라 말하지 마시라.

 

 

 

월드컵이나 올림픽이 시작 될때,혹은 커다란 건물을 지을때  가만히 보면 개막식을 하던가 시작을 알리는 행사의 시점은 실질적으로 처음이 아닙니다.

 

개막식전에 이미 몇 종목은 경기가 시작이 된 상태입니다.

 

몽블랑을 오르든 안데스를 오르든 등산을 하면 원래는 산 아래 시작되는 위치에서 등산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는 등산의 시작은 어느정도 오른 위치에 있는 베이스캠프가 처음의 시작 역활을 합니다.

 

 

주식투자에서도 바닥을 논하지 말라하고 바닥을 벗어난 위치에서 시작하라고 합니다.

 

 

이름하야 거래량 20선 베이스캠프 안착,이것이 위 설명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매매방법

 

 

주가에서 바닥을 논할때 기본은 가격의 위치가 아니라 거래량입니다.

 

아무리 가격이 저 꼭대기에 올라가 있어도 거래량 바닥이면 또 간다가 맞습니다.

 

아무리 가격이 맨 아래에 떨어져 있어도 거래량이 마구마구 터지고 있다면 아직은 그것이 바닥일수는 없습니다.

 

거래량수준과, 가격이 어느정도 저점이란것을 믿을수 있고, 움직일수도 있겠다란 가격의 흐름을 표현해주는 캔들의 모습.이세가지가 이쁘게 혼합이 되는 때..

 

찾기도 쉬울뿐더러 비교적 덜 잃을수 있는 시점을 찾는데 아주 요긴합니다.

 

 

설명하는 조건에서 벗어나 있다해서 그 종목이 오르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반드시가 아니므로 조건과 다른 위치에 있다해도 다른 매매방법에 합치가 되면 간다가 맞습니다.

 

여기서는 다른 조건들 전부 배제하고 아래 설명조건에만 해당될때를 기본으로 하므로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엔 다른 조건을 대입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조건에서 이탈 버려야 할때 다른 조건에 의해 버티고 있다면 버릴것인가 말것인가 고민스러울것입니다.

 

이 방법을 따른다면 버리십시오..

 

 

공부하기 힘들거나 싫커나 그냥 간단한 방법으로 매매하려는 분에게만 아래 내용 권해드립니다.

 

 

 

거래량 20선 베이스캠프 안착.

 

조건1-관리종목,투자경고,위험종목,증거금100%종목 전부 제외.

 

조건2-1000원 이상만 대상.

 

조건3-거래량이 20일평균거래량에 비해 250%에서 350% 정도 증가할것.

         350%이상터져도 나쁜것만은 아닙니다.그러나 너무

         폭증을 하면 오르지 못할경우 오히려 하락의 강한 힘으로 작용할수가 있으므로 너무 과한 거래량 출현은 다소 불안.

        그러나 하락하지 않는다면 그냥 훨훨!!!!!!!!

 

        거래량 수준을 언급하면서 이런말을 자주 올렸습니다.60일평균거래일선이 공중에 붕떠 있고 당일 출현거래량이 그에   미치지 못하는 공간이 훤히 나타나고 있다면 그 공간을 꽉꽉 채우는 시점이 올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라고..거래량은 주가가 오르는데 에너지입니다.

 

지속 상승을 기대하려면 60일 평균거래량을 지속적으로 넘는 거래량이 따라주어야 그런 기대를 충족할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아직 본격적인 출발이 아니라 베이스캠프이므로 오를수 있는 기존적인 환경정도를 조성하자는 차원에서 20일선을 상회하되 20일평균거래와 비교하여 대략적으로 250내지 350%정도를 상회하는 거래량을 보자는것.

 

그런데 20일선을 상회한다해서 모두가 베이스캠프는 아닙니다.매일같이 250%이상이 마구마구 터지고 있다면 이미 한참 가고 있는 중일것입니다.

 

그래서 다음조건이 중요

 

 

조건4-20일동안의 신고 거래량을 보일것.

 

   즉,오늘 거래량이 오늘포함하여 그동안 20일중 가장 많은 거래량을 보일것..

   차트가 아무리 이쁘더라도 5일전이나 7일전,10일전 혹은 19일전,아니면 전일 거래량이 오늘보다 많다면 이 매매방법대상은 아닙니다.

 

   조건4의 확률이 높기 위해서 그동안 거래량수준이 별로 없는 저 푸른초원 위 잔디같은 거래량을 보이면 좋습니다.

    당일 평균거래량이 50만주정도 출현하는 종목일경우 250%이상 출현하려면 최소 250만주가 나와야 합니다.

     가격대 불문하고 이런 거래량이 터진다는 것은 50만주정도가 저 푸른초원위 바다거래라고 하기엔 거리가 있을것 같습니다.

  하루에 3만주 4만주  정도 지속 출현하다가 20일선을 뛰어 넘는 5만주가 출현했다면 비록 평균거래에 비해 많이 출현하긴 했어도 20일선을 훨씬 뛰어 넘는 거래량이라고 하기엔 부족할것입니다.

 

20일동안의 거래량이 비해 월등히 많은 거래량이 거래랭바닥권에서 출현했다면 주가상승의 에너지인 거래량에 힘이 쏠려있다란것을 말해줍니다.

 

거래량이 바닥을 보인다는 것은 시장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거나 대다수 관심에서 벗어나 누군가 오래도록 매집을 할때 나타납니다.그런데 만약에 누군가 매집을 하고 있을때 이게 아닌개벼,혹은 해당기업의 내부에 남들이 알수 없는 악재를 먼저 알았을때 한꺼번에 시장에 내놓으면서 거래량이 급등을 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량이 위 내용에 해당되더라도 반드시 다음 같은 조건이어야 합니다.

 

 

조건5-종가가 양봉으로 20일선위에서 10일동안의 신고가를 낼것.

 

     주가가 20선위에 있다는것은 20일동안의 매매자들은 비교적 잃지 않고 있다는것을 말해줍니다.종목을 움직이는 힘들은 잃는 흐름이 나타날때 매도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잃지 않는 위치에 현재 주가가 형성되어야 상승을 어느정도 기대하면서 보유할수 있습니다.그런데 20일선 위에 있다해도 20일선이 그동안 지속하락중이라면 도로 아래를 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60선하락중이고 20선도 하락하는 흐름이라면 중간에 반등시 대체적으로 반등했다가 꺽이는 시점대가 20선전후입니다.

그러므로 20선이상에 현주가가 올라있다해서 상승을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어느정도 20선흐름이 더이상 하락을 하지 않는 다는 모습을 만들고 있거나 당일 흐름들이 저가를 하락이탈하지 않고 있다는 최소한의 느낌을 차트에 보여주어야 합니다.

 

       여기에 당일 가격이 오늘포함 10일동안의 신고가를 낼것.

 

    거래량이 20일동안 평균거래에 비해 250%이상 급증을 했는데도 전일가격에 비해 아래에 있다면 잘못되도 한참 잘못된것.거래량은 힘이라했는데 많은 거래량이 터짐에도 아래에 있다?

신고가를 낸다해도 음봉일수가 있습니다.음봉은 위로부터 흘러내리는 것이므로 좋은 출발선에서 음봉이 출현한다면 뭔가 잘못 된것일것.

 

20일평균 거래량에 비해 아주 많은 물량이 터지고(힘이 분출)10일동안 가장 많이 오른모습을 보였다면 분명히 아래에서 위로 오르는 전형적인 힘이 분출되는 모습이라 할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힘이 분출되는 모습이라면 그날 종가는 당일 움직임 폭의 아래보다는 위쪽에 가까이 형성될것입니다.

 

그래서 다음 조건이 필요

 

 

조건6-몸통길이에 비해 윗꼬리(그림자)길이가 최대 100%이하일것.

 

     윗꼬리가 출현했다는것은 꼬리구간에 누군가는 팔았다는 의미입니다.꼬리구간에서 매수한 분들은 그날 종가에서 전부 물렸다는 것을 의미.

힘이 분출되는 초기에 물리는 분들이 많다는 것은 별로 좋은 모습은 아닐것입니다.

전혀 물리지 않는다 해도 최소한 몸통길이 이상으로 윗꼬리가 만들어지지 말것.윗꼬리 길이가 100%란것은 몸통길이와 같다는 의미.이하이므로 윗꼬리길이가 몸통길이에 비해 작아라...

 

  단일 캔들이나 추세흐름상에서 반토막은 추가로 가느냐 꺽어지느냐의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윗꼬리는 작으면 작을수록,없으면 최상이고,,좋습니다.

 

10일동안의 신고가를 내라고 했는데 달랑 1호가 올라서 신고가를 낼수도 있고 상한가를 내면서 신고가를 낼수 있습니다.

 

아주 찔끔 올라서 신고가 낸다는 것도 뭔가 부족한 모습.

그래서 10일동안의 신고가를 내되 최소한 다음 정도는 오르면서 신고가를 낼것.

 

 

조건7-전일 종가대비 최소한 +3%이상 상승하거나,당일 시가대비 종가가 +6%이상 상승할것

 

           (1봉전 종가대비 0봉전 종가 등락율3%이상) OR  (0봉전 시가대비 0봉전 종가 등락율 6%이상)

 

      가볍게 움직이는 개별주들의 경우 전일 종가대비 3%오르는것은 아무것도 아닙니다.대부분 종목들이 그 이상은 언제든 나올것.그런데 가격이 제법나가고 좀 무겁고 우량한 종목들은 3%이상 상승하면 그날 꺽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개별주,우량주 전부를 아우를수 있는 최소 3%이상 상승.

 

간밤 해외시장이 않좋았다는 이유로 담날 우리나라는 하락하여 시작하는 일이 아주 많습니다.

  간밤 해외시장이 그랬다해서 출발이 약할경우(전일대비 하락하여 시작) 상승반전후 마감하면 양봉캔들의 길이가 아주 길어지게 됩니다.

 거래량도 나올수 있고,가격도 10일신고가 낼수 있는 위치에서 해외발 악재로 하락출발 마감을 상승할경우 비록 전일대비 3%이상 오르지 않았더라도 그날 강한 힘이 분출되고 있다는것을 의미하므로 위 두가지 조건 모두 해당.

 

(그리고) 조건이 아니라 (이거나)의 조건.

 

 

 

조건8-5일평균거래량 3만주이상.

 

 

 

조건1부터 조건8까지 전부 AND합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이 매매방법이 절대적일수는 없습니다.

매매대상을 선정하는 하나의 방법일뿐입니다.

 

이 조건합에 의하여 선정이 되더러도 아닐것에 대한 전략을 항상 취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위 조건합에는 다소 모자란 부분이 있더라도 큰 흐름이 점점 상승기운이 나타나고 있는 흐름이라면 멀리 보고 어여삐 여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바쁜 시간에 이것저것 공부하기 어렵다거나 아무리 많은 시간이 흘러도 그 자리 맴돌고 있다라고 자신을 스스로 판단한다면 스스로 검색하여 정말 이 방법이 맞는지 맞지 않는지 딱! 한달만 시험매매해보고 맞다라는 판단이 든다면 과감히 취하시라...

 

 

검색조건은 각자 알아서 만들것.

 

 HTS에서 위 조건검색을 장중 사용할경우 큰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위 조건합은 마감을 기준으로 하므로 만약에 장중에 위 조건으로 걸러지는 종목을 매매하고자 한다면 충분한 시간동안 흐름을 먼저 이해한후에 사용할것.

 

검색이 되어 실제 매매에 들어갔는데 아닐경우가 있습니다.

손실에 대한 위험괸리에 들어가야 합니다.

 

 

 

대략적인 아닐것에 대한 대응.

 

10일 신고가 낸 양봉캔들의 저점을 이탈하면 이유불문 하락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장중에는 아래로 폭락(이때는 몸통음봉캔들)종가가 이러면 하락에 대비.

     장중에 내려갔다가 마감엔 전일 종가(검색된날.매매첫날)이상으로 올라가는 일도 있습니다.이러면 아래꼬리가 발생.아래꼬리는 아직은 아닌개벼라는 인식을 주고자 해당종목 세력이 눌렀다는 흔적일수 있음.이래서 위 조건은 종가를 기본으로 합니다.

 

조건에 맞게 검색이 되었는데 검색된날 기준으로 5일이내 검색된날 거래량이 비해 더 많은 거래량이 터지는 음봉이 출현하면 하락에 대비 물량을 줄여야 합니다.

 

자알오르다가 어느 시점에서 음봉이 출현하고 거래량이 당시흐름에서 가장 많이 터지면(거래량신고)하락에 대비.

 

매수하여 보유중인데 주가는 하락하든 횡보하든.음봉출현하고 그날기준 거래량이 5일동안 가장 많이 터지면 하락에 대비.

 

검색이 되어 매수했는데,담날,혹은 담담날,또 다음날,,가격이 스르르 검색당시의 저점대 가까이 내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내려오는것은 마지막 개인들 물량 털기 위함일수 있지만,거래량이 검색당시에 비해 별차이 없이 내려오면 누군가 물량을 팔기 위해 올렸던것으로 판단하고 하락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매수는 했지만 너무 오랜시간동안 이렇다한 수익권에 진입을 하지 않는다면 일단은 다음 기회를 노리고 빼십시오.

 

 

 

아무리 좋은 조건검색이라해도 사용하는 분에 따라서 그 결과는 아주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초보분일수록,위 간단기초조건인 거래량,캔들,이평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분일수록 잘못 이해하게 되면 큰 낭패를 당할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기초조건인 세가지 기본은 우선 나름대로 공부하신후 실전에 앞서 충분한 시간동안 가상 매매하시면서 흐름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이 별로 아닌것 같아 보여도 별로 아닌것이 아니라 가장 쉬우면서도 이해하기 편한 매매방법이 될수 있을뿐더러 이것을 이해하려고 열심히 노력하는 당신에게 행운의 여신이 살짝 미소짓는 다면 급등이라는 선물을 살며시 내려놓고 가실지도 모릅니다.

 

 

예시 종목들은 2010.3월이후 파란블러그 새로쓰는 기술적 분석에 언급한 모든 종목들 12월이후 모든 위치(언급시점에서 매수관점이 아니었던 종목들도 모두 포함)

언급되는 일부종목의 경우 파란이웃공개로만 올린 종목도 있습니다.

 

전체공개가 꺼려지는 이유는 평상시 거래량이 빵빵하게 터지면 니캉 내캉 마구마구 들어와도 그 흐름은 크게 훼손시키지 못합니다.

 

그러나 거래량이 극히 적은경우 많은분들이 들어오면서 차트를 완전히 망가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량도 없는데 니캉내캉 마구마구 들어오면 그 종목을 움직이는 세력은 난감할것입니다.

 

전체공개할수 없는 이유가 그 차트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보이자는 것뿐.


삼영엠텍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노와이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미노로직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산텔레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티에이치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동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엔피케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양화학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양홀딩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원강업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일벨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지테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코미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디씨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려제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